2024 생성형 AI 시장 10분 읽고 개발팀/사업팀 앞에서 브리핑하기
2024 생성형 AI 시장 자료 찾고계셨던 분들, 안녕하세요, 사이냅소프트의 새 마케터 Alex입니다😎
개발자, PM, IR심사역과 대화하기 쉬워지는 지식을 나누고 싶어서 찾아왔어요.
마침 오늘은 ①시장 알기: ‘AI 시장’ 을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이번 2024 생성형 AI 시장 주제는 이런 분들이 읽으시면 좋아요
✅사업부 리서치 담당자
✅기획자/마케터
고객사가 알고 싶은 건 ‘생성형 AI 쓰면 ROI(투자대비수익) 높나?’
YES! 국제 통계가 그렇게 말해요.
특히 생산성 분야에서
– 코파일럿 등 AI 코딩 어시스턴트는 결과적으로 작업자 생산성을 7%~55%까지 향상
– AI 챗봇은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상담원의 생산성을 14%~35%까지 향상시킨다고.
그래서 충분히 비용을 상회하는 생산성 향상을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정량적으로 AI가 증가시킨 생산성 향상에 대한 ROI를 계산할 수 있는 방식이 많지 않아서, 이런 CEO 답변들로 대신해야 하는 게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실감이 안 난다 면, 며칠 전 올라온 따끈따끈한 국내 사례가 있는데요.
국내 최대 마케팅 컨퍼런스 행사 중 하나인 맥스서밋에서도 AI와 마케팅을 결합한 주제들이 인기 있었어요.
세션을 보면 LG U+에서 <AI 시대, 마케팅의 진화> 라는 이름으로 생성형 AI 콘텐츠를 영상촬영 대신 투입한 사례를 풀었습니다.
FULL AI광고 콘텐츠를 만들면 콘텐츠 제작 비용이 이전의 1/4로 감소, 평균 제작 기간 1/3 수준 절감한대요.
대표님이 알고 싶은 건 ‘2024 생성형 AI 시장이 당장 돈 되느냐!’
우리 모두 AI 시장이 성장한다는 건 알아요
-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2028년까지 연평균8%의 복합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579억 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 (Generative AI Global Market Report 2024,The Business Research Company)
그런데 IT 기업 대표님이 진짜 궁금한 것은 돈, 돈, 돈입니다 💰💰💰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죠.
바로 리서치하기 전에 일단 시장을 나눠서 이야기합시다. IT 기업은 B2C, B2B, B2G로 다양하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순수 AI 서비스로 B2C에서 매출 내는 건 아직 한국에서 사례가 적습니다.
딜로이트의 2024년 보고서(링크)를 참고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보고서의 결론: 지금 2024 생성형AI시장은 과도기야.
- 다들 도입하고 있지만, 어덯게 돈을 벌어야 비용과 매출에 있어서 적합할지 고민이 돼.
- 그래도 올해 말부터는 수익을 잘 내기 시작할 것 같아.
- 돈은 당장 예상한 것만큼 안 되도, AI를 우리 회사 SW에 도입하는 투자는 해야 할 것
음 컨설팅 보고서를 참고했지만 여전히 걱정이 됩니다.
‘한국 AI시장, 대한민국 AI 시장’ 만 검색해도 잘 안 나오는데 그냥 글로벌 리서치 자료 따라가도 될까?
- 제 답은 YES, 작년부터 지켜봐 왔다면 알겠지만 거대 파운데이션 모델(광범위한 사용 사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데이터에 대해 훈련된 기계 학습 또는 딥 러닝 모델) 과 빅테크가 주도하는 상황이라, 글로벌 트렌드가 곧 한국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 다른 점이 있다면 자국 시장 파이를 어떻게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지켜내느냐, 라는 고민이 로컬 기업에게 늘 추가로 있다는 것. 소버린 AI(링크)같은 이슈들을 오늘자 뉴스에서도 찾을 수 있어요.
정보는 다 끌어 모았는데 AI 시장 분석이 잘 안된다면 분류부터 해봐요:
2024 생성형 AI가 기업에 녹아 드는 방식은 안보이기도 합니다.
사이냅소프트는 첫번째와 두번째 레이어에 있습니다.
1. 사이냅에디터(링크) , 2.사이냅도큐애널라이저(링크)
그 중 여러분이 바로 이용해볼 수 있는 사이냅에디터는 HTML5 기반 웹 에디터로, AI 플러그인으로 AI에게 초안을 작성하거나 수정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데요, 한번 어떤 기능인지 찾아보세요😎
2024 생성형 AI를 사내 도입하려는 회사들에게: LLM 전에 DB구축부터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또한 DX(Digital Transformation; 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뒷받침합니다.
‘비정형 데이터를 이해하는 능력’을 회사의 잘 쌓아놓은 DB와 결합하면 거의 모든 데이터 관련 혁신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할 수 있대요.
재무, 세무, 법무, IT까지 유관부서와 담당자가 아니면 내가 원하는 게 있는지 존재 여부도 깜깜했던 데이터 더미가 많죠. 여기서 중간결과물이나 최종결과물, 다듬어진 데이터를 바로 꺼낼 수 있게 되면? 생산성이 엄청나게 확장됩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그 전에 DB 구축 자체가 잘 되어야 해요. 당장 생성형AI에 인풋할 수 없는 데이터, 품질이 떨어지는 데이터는 출력물도 좋지 않거든요.
그래서 사내 생성형 AI(LLM, sLLM) 활용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많은 대기업들이 당장은 DB 구축을 중간단계 과제로 삼고 있어요. 관련해서 사이냅소프트는 도큐애널라이저(링크)를 올해 런칭했는데요. PPTX, 엑셀, 한글파일, 이미지 , PDF 같은 문서들이 수십년 씩 쌓인 기업들이 생성형AI 활용에 필수인 RAG 구축과 DB 구축의 퀄리티를 높이도록 돕고 있어요.
환경 분석을 할 거라면 ‘생성형 AI 시장에 대한 EU 규제’를 빼놓지 않기
2024년 EU의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 과 ‘AI법'(AI Act) 을 아시나요?
당장의 나와 관련이 없어도 EU가 하면 미국도 하고, 유럽과 미국이 하면 한국도 관련규제에 대해서 다루게 되겠군. 하는 예측을 할 수 있어요.
기술이 성숙기에 이르면 법과 사회가 반응을 합니다. 가트너가 매년 발표하는 기술 트렌드에
위 내용이 1,2,3번으로 나온 이유와 일맥상통할 테니, EU 규제를 보실 때는 한국어로 나온 요즘 IT의 가트너 미래기술 트렌드 2024 요약도 같이 보시죠.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298/)
요약노트: 고객은 생성형 AI를 더 쓸 거고, 기업은 생성형 AI가 원래 SW에 들어간 제품을 내놓을 거고, 시장은 아직 과도기고, AI 사업에 발 들인 사람들은 환경과 기술변화를 같이 보면서 따라잡아야 합니다
AI 시장 현황, AI 기술 트렌드 by Alex 시리즈
1. 시장알기: 2024 생성형 AI 시장 브리핑: 리서치 중이라면 여기요🔍📈
2. 기술 알기: AI 기술, ‘비개발자’가 알아야 할 트렌드 1
3.기술 알기: AI 기술, ‘비개발자’가 알아야 할 트렌드 2
Alex는 누구인가요?
사이냅소프트의 마케터 Alex는 Designthinking FT 기업과 AI 교육 기업에서 일하며 기술 커뮤니케이션을 해왔습니다. Alex는 개발자가 비즈니스에 대해, 비개발자가 개발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상호 커뮤니케이션에서 시너지가 나도록 노력합니다.
지금은 TIL(Today I Learned): 깃헙 대신 블로그에서 잔디를 심는 🌱🌱🌱 중인데요, 사이냅소프트웨어나 위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mkt@synapsoft.co.kr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