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오피스 업그레이드 뉴스 (2014년 1월)
네이버오피스 업그레이드 뉴스
네이버오피스가 1월 14일(화)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주요 업그레이드 내용은 office.naver.com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업그레이드 안내가 보입니다.
- 다양한 한글 글꼴 지원
- 문서 암호화
- 폼 중복 응답 방지
그 외에 다른 업그레이드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 워드 docx 저장
- 슬라이드 나무, 코르크, 유퀘한, 심플한 등 12종의 새로운 테마 추가
다양한 한글 글꼴의 비밀
네이버오피스에 접속해서 새문서를 하나 만들고 글꼴 선택을 열어보자
맨 아래 글꼴 추가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400여종의 폰트 목록을 볼 수 있다.
사용하고 싶은 글꼴을 클릭하면 글꼴 선택에 추가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기존에는 나눔글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폰트를 다운로드하여 PC에 설치해야 했지만, 업그레이드된 네이버오피스에서는 글꼴 추가만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글꼴을 다운받고 설치하지 않아도 400여종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
비밀은 웹폰트이다.
웹폰트는 웹브라우저에서 글꼴을 표현하는 방식의 하나로,
PC에 글꼴을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가 필요한 경우에 글꼴을 서버로부터 다운받아 글꼴을 표현한다.
가장 큰 장점은 글꼴 설치 과정이 없다는 것이다.
단점은 웹 브라우저에서만 글꼴이 표시되며 한번에 많은 글꼴(50개 이상)을 사용할 경우 IE8같은 구형 브라우저에서는 느려지는 제한점이 있다.
그렇다면 네이버오피스에서 웹폰트로 작성한 문서를 MS오피스 형식으로 저장하면 다양한 글꼴을 사용할 수 없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사용할 수 있다. 단, 사용된 글꼴을 다운받아 PC에 설치해야 한다.
위의 글꼴 추가 화면을 보면 ‘다운로드’가 있다.
문서에 사용된 글꼴을 다운로드하여 PC에 설치하면 설치된 PC에서는 웹이 아닌 MS오피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다양한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네이버오피스의 다양한 글꼴로 작성된 글을 복사하여 다른 웹에 붙여넣기하면 글꼴이 표현될까?
아쉽게도 현재는 네이버오피스만 웹폰트를 제공하고 있어 표현이 되지 않는다.
물론, 해당 폰트가 PC에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표시되지만 설치가 안된 불특정 다수의 웹에서는 기본 폰트로 표시된다.
끝으로, 첨부된 문서를 다운받아 네이버오피스에서 열어보시길 권합니다.